0 5000 0 500 120 30 http://signhada.com 960 0
site-mobile-logo
site-logo

간판가격 얼마인지 빨리 알려주세요… 현기증 난단 말이에요!

'원데이 투데이 해보는 것도 아닐텐데 딱! 말해줄 수는 없나요?'라고 물으신다면... 곤란해요.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은 이제 매장에 간판을 달아야 할 때가 된 창업자인가요? 그렇담 간판 가격이 매우 궁금하겠네요. 제가 견적을 내어드릴 수는 없지만, 어떻게 문의해야 야무딱지게 견적을 받을 수 있는지 알려드릴 수는 있는데… 어때요, 관심이 생기쥬? (어디서 약을 팔…)

“간판 설치하는데 과연 얼마나 들까요?”

간판이나 실내 사인물을 제작하는 사장님들과 이야기하다 보면, 공통적으로 답답함을 토로하는 부분이 있어요. 다짜고짜 가격부터 물어본다는 거죠. 마음이 급해서 그렇다는 건 알지만 이렇게 물어보면 대답해주기 쉽지 않다고 해요.

그런데 또 고객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이렇게 물어볼 수 밖에는 없기는해요. 태어나서 한두 번 할까 말까 한 간판을 설치하려니 답답한 노릇이죠. 대부분의 창업자는 간판 초보일테니까요. 여기까지 따라온 당신에게도 해당되는 말인가요? 그렇다면 아래의 내용도 잘 읽어주세요.

답답~하구먼…

전문가가 당황하는 이유

  • 미용실 간판을 하려고 하는데 얼마나 들까요?
  • 배가 아픈데 치료비가 얼마죠?
  • 머리 예쁘게 하고 싶은데 얼마예요?

이 질문들은 서로 같은 질문이라고 할 수 있어요. 해당 질문을 받는 전문가(사인디자이너, 의사, 헤어디자이너)들을 당황하게 만든다는 점에서 말이죠. 상담을 해야 하는 입장에서는 진단이 먼저 나와야 가격이 나오는데, 가격부터 물어보니 말문이 탁 막힌다고 해요. 물론 차근차근 질문을 해가면서 고객이 원하는 것을 찾는 게 상담하는 분의 능력이긴 합니다…

자, 이제 간판 진단에 들어가 봅시다.

의사 입장에서는 수술을 해야 할지, 약만 먹으면 될지 판단해야 하는 것이고요. 헤어디자이너 입장에서는 커트를 하고 싶은지, 파마를 하고 싶은 건지 판단해야죠. 사인디자이너라고 이들과 다르진 않겠죠?

스무스하게 상담이 진행되고 정확도 높은 견적가를 받아보려면, 먼저 어떤 내용으로 상담받고 싶은지 스스로 정리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자 그럼 저와 함께 어떤 내용을 미리 준비해두면 좋은지 알아볼까요?

질문을 잘 하는게 중요해요!

선생님 저요!!

매장 위치

가장 먼저 어디에서 매장을 오픈할 건지 말해주세요. 업체 사정에 따라 시공이 어려운 지역이 있을 수 있거든요. 시간 들여 이것저것 상담을 받았는데 시공이 안 되는 지역이었다면 얼마나 힘 빠지는 일일까요?

디자인

로고 시안을 가지고 있나요? 그렇다면 출발이 좋은거에요. 미리 디자인된 시안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간판 제작 업체에서 디자인을 해주기도 하지만 디자인이 뚝딱 나오는 건 아니거든요. 특히 창업자의 마음에 쏙 드는 디자인을 받기란 쉽지 않아요. 예산도 많이 필요하고요(간판 업계에서는 디자인 비용에 대한 이슈가 있긴 한데, 이건 나중에 따로 다뤄보도록 하죠). 로고 디자인 시안을 가지고 있다면 상담자에게 알려주세요. 견적을 받아내기까지의 시간이 많이 단축될 거예요.

업종

디자인 시안이 없다고요? 그래도 실망할 필요 없습니다. 차근차근 당신의 상황을 잘 전달한다면 좋은 디자인 간판 견적을 받을 수 있으니까요. 우선 어떤 업종을 하려는지 말해주면 좋아요. 업종에 따라 통용되는 디자인이란 게 있거든요.

벤치마킹용 이미지

간판 업체에서 추천해주는 디자인도 괜찮지만, 미리 ‘어떤 느낌이었으면 좋겠다’라고 생각하고 있는게 더 좋아요. 그런데 말로 느낌을 표현하기란 무척 어려운 일이죠… 음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그렇죠! 시각적으로 느낌을 공유할 수 있는 간판 이미지를 구해서 보내주세요. 윈도쇼핑하는 것처럼 검색 사이트에서 마음에 드는 간판 이미지를 찾아보는 거예요. 상담이 한결 편해질 거예요. 시간도 많이 단축되고요.

예산

예산을 미리 정해놓지 않고 문의하는 경우가 꽤 있다고 해요. 정가-定價-가 없는 시장이라 그럴 수는 있죠. 그래도 대략적인 금액을 정해놓는 것이 좋아요. 아무래도 예산에 따라서 사인물의 구성이나 규모, 그리고 기법 등이 많이 달라지거든요. 예산에 따라 벤치마킹용 이미지처럼 만들기 어려울 수 있어요. 예산을 미리 알려준다면 그에 맞는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타 내용

그 외에도 상담자에게 더 알려주면 좋은 것들이 있어요. 매장이 몇층에 위치해 있는지, 오픈 예정일은 언제인지, 현재 매장 사진도 전달하고요, 궁금한 것은 무엇인지까지 추가로 말해주면 100점짜리 고객이 되는 거예요!

어때요, 차암 쉽죠잉?

이후에는 아마 상담이 일사천리로 진행될 거예요. 그 과정은 간판 제작 업체마다 조금씩은 다른데요. 음… 그 이야기는 다음에 해드리겠습니다. 지금은 당신의 상황을 잘 말해줘야 올바른 진단서를 받을 수 있다는 것 잊지 말고요, 매장 브랜드를 잘 표현할 수 있는 간판 만드세요!

*편집자 주 : 본 콘텐츠에 대한 권리는 ‘사인하다’에게 있으며,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고 있습니다.
이 자빠

적당히 가벼운 글을 씁니다. 한동안 블로그를 멀리한 지 오래돼서 '얘가 무슨 타이핑을 해대는 거지?'라는 의문이 들 수도 있겠네요. 후훗.

사인이야기
이전 글
다음 글
현장방문상담, ...